1. 개발경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케이블교량 글로벌 연구단 및 국가R&D 「케이블교량 하부구조 신뢰도기반
설계엔지니어링 기술 개발(연구책임자: 정문경, 연구기간: 2016.09.26.~2021.9.25.)」 연구과제를 통해
앵커리지 설계기술을 개발 및 고도화 하고 있으며, 상기 연구과제를 통해 현수교의 터널식 및 중력식
앵커리지의 합리적인 설계기법을 제안함
◦ 현수교 터널식 및 중력식 앵커리지는 국내에 설계기법이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합리적인 앵커리지의 거동평가를 위해서는 파괴형태 및 안전율 등을 고려한 분석방법 및 수치해석
모델링이 필요함
◦ 상기 문제의 해결하기 위해 모형실험 및 수치해석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설계기법을
제안하였고, 현재까지 연구성과와 앵커리지 설계 절차 전반을 정리하여 설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현수교 앵커리지 지반설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함
2. 주요내용
◦ 앵커리지 설계 일반
◦ 앵커리지 설계 절차
◦ 중력식 앵커리지 설계
◦ 터널식 앵커리지 설계
◦ 지중정착식 앵커리지 설계
◦ 앵커리지 설계 예제
◦ 앵커리지 설계 개선 및 수치해석 방법
◦ 케이블교량 지반조사 가이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가이드라인에 대하여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추진한 전문가 검토 및
공청회를 통해 공인화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국내 설계 실무자를 위해 해당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