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반공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984년에 창립한 우리 학회는 곧 40주년을 맞이합니다. 지난 40년간 꾸준히 증가한 회원수가 12,600 여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회원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지반공학분야의 학문과 국가 건설기술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우리학회는 국내 최고의 전문학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봄과 가을에 개최하는 학술발표회를 중심으로 회원들 간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문/영문 논문집에 회원들의 최신 기술 및 학문적 성과를 게재하여 국내외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격월간 발행되는 학회지 “地盤”과 “지반의 날”을 통하여 회원들의 친목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집행부 외에도 지반공학연구소, 16개 기술위원회 및 4개 연구회, 동남권지부, 5개의 지역기술발전특별위원회와 북미지역지반위원회 등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학술활동이 가능하도록 학회의 기구가 조직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2017년 제19차 세계지반공학회를 포함한 다양한 국제 학술대회를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세계적인 학자와 전문기술자들을 지원하고 배출하였으며 국제토질공학회(ISSMGE, International Society of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갈 때인 것 같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하나가 된 학회를 중심으로 지역과 세대를 잇고 서로 응원과 성공을 기원하는 장이 되어야 할 것 입니다.
팬더믹으로 인하여 너무나 많이 변해버린 사회를 맞닥뜨린 이 시점에서,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며, 이 홈페이지가 지식공유와 소통의 역할을 담당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제20대 한국지반공학회 회장
김영욱배상